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강아지 짖음 멈추는 방법과 계속 짖는 강아지 훈련 방법 (강아지가 자꾸 짖어요!)

by 막블 2023. 8. 23.

강아지가 계속 짖으면 엄청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나만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피해를 주다 보니 걱정이 많아집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계속 짖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강아지가 짖는 이유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원인을 파악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아래 글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강아지가 짖어요! (강아지가 짖는 이유 7가지)

 

강아지가 짖어요! (강아지가 짖는 이유 7가지)

강아지가 너무 많이 짖으면 생활이 불편해집니다. 주변 이웃들의 항의로 심신 미약이 올지도 모릅니다. 강아지가 짖기만 해도 불안하고 이웃들에게 미안해서 죄책감마저 듭니다. 오늘은 강아지

electricexplorer.tistory.com

 

강아지가 짖지 않게 하는 방법

계속 짖는 강아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짜증 난다고 강아지에게 벌주고 윽박지르면 안 됩니다. 이런 행동은 불안과 두려움만 가중시키고 강아지를 더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강아지가 시도 때도 없이 짖는 것을 멈추려면 원인에 맞는 현명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짖는 이유에 맞춰 솔루션을 생각해 봅시다.

 

강아지 짖지 않게 하기

 

1. 관심 유도와 요구를 위한 짖음

강아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할 때 짖습니다. 요구사항은 다양합니다. 먹이, 간식을 달라는 것일 때도 있고 자기 마음에 안 드는 불편한 상황을 해소해 달라는 요구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자신을 귀여워해 주고 관심을 달라고 짖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의 요구는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짖었을 때 요구사항을 들어주게 되면 강아지는 ‘짖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짖을 때는 반응하지 말고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 짖음을 멈추면 간식이나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너무 오냐오냐 키우면 버릇 없어져서 안 됩니다.

 

2, 불안해서 짖을 때

개가 짖는 이유가 불안 때문이라면 불안감을 낮춰 줘야 합니다. 불안 요소를 제거하면 좋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강아지가 불안 요소를 피해 쉴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크레이트 등을 사용하여 눈으로는 보이지만 물리적으로는 닿지 않도록 해줌으로써 불안을 낮출 수 있습니다.

 

 

분리 불안으로 인한 짖음이라면 교육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를 방에 두고 잠시 떨어졌다가 다시 만나거나 짧은 시간 보호자가 집 밖으로 나갔다가 돌아오는 등의 훈련을 반복합니다. 이 훈련을 할 때는 처음에는 몇 초에서 시작하여 몇 분, 몇 시간으로 점차 시간을 늘려가면서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강 문제

건강이 좋지 않아 고통스럽게 짖는 것이라면 강아지의 상태를 파악하고 빠르게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은 야생에서 고통을 표현하면 약자로 인식되어 도태될 수 있기 때문에 고통을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어느 부위를 만질 때 짖거나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건강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지나친 흥분과 경계심

강아지가 지나치게 경계하고 흥분하여 자주 짖는다면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회화가 잘 되지 않고 경계심이 높은 강아지들에게는 반려견으로서 훈련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앉기, 엎드리기, 기다리기 같은 훈련 만으로도 강아지의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필요한 간단한 훈련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훈련 이 정도는 해야지! (강아지 앉아, 엎드려, 기다려 훈련 방법)

 

강아지 훈련 이 정도는 해야지! (강아지 앉아, 엎드려, 기다려 훈련 방법)

강아지가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보호자는 강아지 행동을 확실하게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에게 필요한 몇 가지 기본적인 명령을 훈련하

electricexplorer.tistory.com

 

강아지는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짖습니다. 그러므로 외부 자극이 자신에게 해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 있을 때 조금씩 간식을 줍니다. 외부 자극과 간식을 연결하여 자극을 좋은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강아지가 짖기 전에 간식을 줘야 합니다. 짖어서 간식을 얻은 것이 아니라 외부 자극 때문에 간식을 얻었다고 생각하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짖는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호자가 강아지의 요구를 무턱대고 들어주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많이 짖는다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가 행복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