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강아지 머리 부딪힘, 강아지 뇌진탕 증상 나타나면 이렇게 하세요!

by 막블 2023. 8. 18.

강아지가 머리를 심하게 부딪치면 뇌진탕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뇌진탕을 방치하면 후유증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으로 이송할 때도 당황해서 강아지 안고 뛰면 안 됩니다. 강아지 뇌진탕 증상이 나타나면 이렇게 하세요!

 

 

오늘은 강아지 뇌진탕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부딪쳤을 때 당황하지 마시고 증상을 확인하고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뇌진탕 원인

뇌진탕은 뇌가 흔들렸다는 뜻입니다. 뇌가 흔들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낙상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경우), 무거운 물건이나 대상에 부딪히는 경우, 자동차나 자전거에 부딪히는 교통사고, 다른 개와 충돌, 물림 사고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뇌진탕 증상

 

1. 낙상 사고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뛰다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머리를 부딪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장애물에 부딪히는 경우

나이가 많은 노령견의 경우 시야가 흐려져 장애물과 부딪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활발한 강아지의 경우 공놀이를 하거나 야외 활동을 하다가 주의가 분산되어 장애물에 머리를 부딪히는 일도 있습니다.

 

3. 교통사고

교통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목줄을 잠시 놓쳤는데 차도로 강아지가 뛰어든다던지 운전자의 부주의로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차가 지나는 곳을 산책한다면 보호자의 주의가 매우 필요합니다.

 

 

4. 무거운 물건에 맞은 경우

보호자를 졸졸 따라다니는 강아지의 경우 보호자가 들고 있던 무거운 물건이 떨어져 머리를 다치기도 합니다. 또는 식탁이나 선반에 올려놓은 물건이 떨어져 강아지를 다치게 하기도 하므로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일은 없어야 하지만 둔기와 같은 물건에 맞아 머리를 다치기도 합니다.

 

5. 넘어지는 경우

건강이 좋지 않은 강아지나 노령견의 경우 다리가 불편하여 자주 넘어집니다. 이 경우 바닥에 머리를 찧는 경우가 있습니다.

 

6. 문에 머리를 찧는 경우

문을 여닫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뒤따르던 강아지가 문에 머리를 부딪칠 수 있습니다.

 

뇌진탕 증상

이처럼 머리를 부딪치는 사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강아지 머리에 충격이 가해졌다면 강아지의 상태를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상처 유무와 특별한 증상을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증상은 바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난 뒤 나타나기도 하므로 보호자는 강아지 상태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뇌진탕 증상은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균형을 잡지 못하고 걷는 것이 불편함, 식욕부진, 침을 흘리거나 구토 유발, 불면증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기절, 사지 강직 및 마비, 경련,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비정상적인 안구운동, 흔히 안구진탕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안구진탕의 자세한 사항을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안구진탕 원인과 증상 (강아지 눈이 떨려요!)

혹시 강아지 눈을 보고 있는데 눈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거나 강아지 눈이 오른쪽에서 왼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튕겼다가 돌아오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안구진탕이 아닌지 확인해 보세

electricexplorer.tistory.com

 

뇌진탕 대처 방법

강아지가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대처가 중요합니다. 일단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강아지 상태를 확인하시고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부딪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머리 부딪힘 후 즉시 확인

강아지가 머리를 부딪쳤다면 바로 확인하고 다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충돌이 심하거나 고개나 얼굴 부분에 다친 흔적이 있다면 동물 병원을 방문하세요.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강아지를 편한 장소로 옮기고 상태를 지켜봅니다.

 

2. 머리 부딪힘 후 증상 관찰

강아지가 머리를 부딪치고 행동이나 상태에 변화가 있다면 동물 병원을 방문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당황해서 급하게 강아지를 안고 뛰면 안 됩니다. 강아지를 안고 뛰게 되면 뇌진탕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부딪쳤을 때는 담요나 겉옷 등으로 감싼 후 바닥이 평평한 이동장에 넣어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X-레이, MRI 등의 방사선 검사를 통해 이상 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입원 치료를 하게 되고 강아지 상태를 체크합니다.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관리합니다.

 

뇌진탕 예방

강아지 뇌진탕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강아지가 높은 곳에서 뛰는 것을 경계하고 강아지가 귀엽다고, 좋아한다고 위로 던졌다가 받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노령견이나 걷는 것이 불편한 강아지들을 위해 미끄럼 방지 패드나 바닥재를 교체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산책할 때는 목줄을 반드시 착용하여 강아지가 안전한 산책을 할 수 있게 돕고 다른 강아지와 충돌이 생기거나 다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평소에 주의하는 것이 강아지 뇌진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고는 항상 예기치 않게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강아지가 머리에 충격을 받았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히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려견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