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강아지 혈뇨 원인(강아지 오줌에 피가 보여요!)

by 막블 2023. 7. 10.

강아지 소변에 피가 보인다. 오줌색이 붉다. 무지 당황스럽습니다. 평소에 진한 오줌은 봤어도 빨갛거나 갈색, 심하면 붉은 덩어리까지 보인다면 많이 걱정됩니다. 

 

강아지 혈뇨 원인
강아지 혈뇨 원인을 알아봅시다.

 

오늘은 강아지가 혈뇨가 나오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혈뇨란 무엇인가?

혈뇨란 잘 아시다시피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소변에 혈액이 그대로 나오는 혈뇨와 적혈구가 터져서 나오는 혈색소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혈뇨는 갈색, 붉은색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증상이 보이면 무조건 동물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강아지 혈뇨 원인

원인은 다양합니다. 아래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바쁘신 분들을 위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강아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

  1. 비뇨기계 결석
  2. 방광염, 요도염
  3. 타우린 부족, L-아르기닌 부족
  4. 양파 섭취
  5. 렙토스피라
  6. 인플루엔자
  7. 종양, 암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질환은 방광결석과 신장결석, 요도결석, 요관결석 같은 결석이 원인입니다. 결석은 비뇨기관 어느 곳이든 생길 수 있습니다. 결석이 생기면 소변에 작은 알갱이가 함께 나오기도 하고 혹은 요도를 막을 수 도 있습니다.

 

결석이 생기면 강아지는 고통스러워합니다. 그리고 소변을 누고 싶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소변 자세를 취했다가도 소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소변이 방울방울 똑똑 떨어지기도 합니다.

 

결석 크기가 큰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입자가 작으면 먹는 습관을 개선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년에 1회 이상 소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뇨의 원인에는 염증이 있습니다. 특히 방광과 요도에 염증이 생기면 방광염이나 요도염이 생깁니다. 방광염은 강아지가 소변을 자주 보고 싶게 만듭니다. 요도에 있는 감염균과 요도 점막의 부족으로 요도가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은 혈뇨가 생기게 합니다.

 

혈뇨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타우린 부족입니다. 타우린은 개의 심장 근육에 많이 있는 성분입니다. 타우린이 부족하면 심장이 커지는 심장병이 생길 수 있고 자주 헐떡이거나 혈뇨, 실명,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심장 기능이 떨어졌다면 심장기능보조제를 급여해 주세요! 또한 L-아르기닌이 들어 있는 영양제를 급여해 주세요. 이들 영양제는 심장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우린과 마찬가지로 L-아르기닌도 부족하면 심장이나 신경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을 많이 흘리기도 하고 심한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강아지의 사료 외에도 건강에 좋은 영양제를 급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은 잃고 나면 회복하기 힘듭니다. 꾸준하게 영양제 급여와 산책, 적당한 운동을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질병을 얻은 후에는 이미 늦을지도 모릅니다. 강아지에게 맞는 적당한 영양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고민해서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양파를 잘못 먹으면 혈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양파 안에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빈혈을 유발합니다. 사람에게는 양파가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지만 강아지에게 양파가 들어있는 음식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될 수 있으면 사람 먹는 음식보다는 강아지 전용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강아지 건강에 좋습니다.

 

강아지를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이것저것 맛보게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그 사랑이 도리어 강아지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강아지 혈뇨 원인을 계속 알아봅니다. 혈뇨 원인에는 렙토스피라라는 세균성 질병도 있습니다. 전파 속도가 매우 높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병에 감염되면 발열, 구토, 설사, 식욕부진, 혈뇨가 나타납니다. 이 병은 감염된 강아지의 소변, 침, 콧물 등으로 전파되므로 감염된 강아지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반드시 예방접종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예방접종이 필요한 질병 중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역시도 붉은 소변을 싸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감염력이 매우 높고 70프로 가까이 죽게 만드는 무서운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혈뇨의 원인으로는 종양, 즉 암이 있습니다. 암은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암은 식욕부진, 구토, 설사, 혈뇨, 혈변 등 다양한 증세를 나타나게 합니다. 배변이나 배뇨 자세가 불안정하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한다면 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혈뇨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다른 이유로도 혈뇨를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지체 없이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도 배변과 배뇨에 지장이 생기면 제대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고 소극적이고 무기력해집니다. 강아지에게 이상 징후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 주시고 별 문제가 없는 건강한 강아지라고 하더라도 1년에 1회 이상은 소변 검사도 해주시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포스팅도 확인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