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강아지 오줌색 왜 이럴까? (강아지 소변색 확인하기)

by 막블 2023. 7. 9.

강아지 오줌색이 평소와 다르면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오줌, 소변 색을 검색하셨을 거예요. 소변 색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소변 색깔과 원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왜 강아지 소변이 평소와 다른 색이 되었을까요? 그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음수량입니다. 즉, 오줌색은 강아지가 먹는 물의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을 적게 마시거나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변의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소변색이 변한 두 번째 이유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입니다.

 

강아지 오줌색
소변색으로 강아지 건강 상태를 확인하자.

 

강아지가 물을 많이 먹는 원인, 강아지가 물을 적게 먹는 원인, 혈뇨가 나오는 원인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지금은 강아지 소변 색깔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오줌색

 

 

소변의 색을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묽은 경우, 진한 경우, 빨갛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1. 소변 색이 묽은 경우

물을 많이 마시면 당연히 소변은 묽어집니다. 너무 덥거나 건조하면 물을 많이 먹게 됩니다. 그리고 활동량이 증가해도 물을 많이 먹습니다. 이런 경우는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냥 환경이나 날씨 변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니까요.

 

하지만 평소보다 2배 이상 물을 마신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흔히 다음증이라고 합니다. 다음증은 강아지 건강 상태 이상을 보여주는 증상입니다. 신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요붕증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이를 방치하면 몸속 전해질이 빠져나가고 무기력해지며 정신을 잃을 수 있습니다.

 

2. 소변 색이 너무 진한 경우

소변이 진한 색을 띠는 것은 물을 적게 먹었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날씨가 추워지면서 산책도 줄어들고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물을 적게 마셨다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진한 소변의 다른 원인으로 비타민이나 영양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사람도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먹고 나면 오줌이 노랗게 나오는 경우를 많이 경험합니다. 몸에 비타민이 모두 흡수되는 것이 아니므로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색이 진해진 것이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소변을 오래 참았다면 색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개가 소변을 오래 참는 것은 좋은 증상은 아닙니다. 방광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소변에 피가 섞인 경우

강아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혈뇨라고 합니다. 혈뇨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혈뇨는 붉은색을 띠지만 시간이 지나면 갈색에 가까운 색을 보입니다. 

 

강아지 소변 색깔 확인하기

 

소변의 색깔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오줌 색깔 및 원인

소변 색 원인
투명하거나 무색 물을 많이 먹었을 경우이다. 정상이다.
연한 노란색, 밝은 노랑 정상
진한 노랑 일부 음식이나 영양제의 영향, 소변을 참는 경우
주황색, 갈색, 초록색 일부 음식이나 약물, 화학물질의 영향. 질병 의심, 병원 방문 필요
분홍색, 빨간색 혈뇨 (요로감염, 방광염, 결석 등 다양한 원인 의심), 병원 방문 필요
흑갈색 내부 출혈 등의 질환. 병원 방문 필요

소변 색깔은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단서이지만 다른 증상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약물에 따라 소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복합적인 요소들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 색깔에 대한 변화가 계속되거나 다른 이상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 항상 수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